쏘나타 가격 가격표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쏘나타는 현대자동차에서 1985년부터 생산하고 있는 전륜구동 중형세단입니다. 2021년 기준으로 36년간 생산되어 대한민국 승용차 브랜드 중 가장 오래된 곳입니다. 현대자동차의 전 모델 중 통산 판매량을 세 번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2012년 5월 기준으로 600만 대를 돌파하고 있습니다.

관련 자동차 추천글

쏘나타 중고차 가격 시세표

쏘나타 자동차 가격 가격표 정리

쏘나타 가격 가격표 정리

자동차 가격표가 잘 안보이신다면 파일을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쏘나타 가격표 정리.pdf
0.54MB

쏘나타 자동차의 일반판매용 가격 상세 안내입니다.

쏘나타 상세 (쏘나타 가격 가격표 정리)

아반떼, 그랜저와 함께 현대자동차를 대표하는 3대 세단 라인업입니다. 국민차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명실상부한 대한민국 대표 승용차이며 내수 수출을 통해 현대차의 간판 모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는 수출시장을 염두에 둔 변화이기도 하지만 실제 YF쏘나타 디자인은 엄청난 충격을 주었고 해외에서 많은 관심을 끌면서 판매량으로 이어진 것입니다. 반면 이후 출시된 LF쏘나타의 경우 한국에서는 무난하고 가리지 않는 디자인으로 호평을 받았지만 개성 넘치는 중형차가 대활약하는 해외시장에서는 오히려 무난함이 독으로 작용해 해외 소비자에게 어필하지 못해 판매량이 전작에 비해 급격히 줄었습니다. 이후 페이스리프트와 풀체인지에서 다시 급진적인 방향으로 돌아섰지만 한국에서의 혹독한 평가와 달리 해외시장의 반응은 오히려 좋아지고 판매량도 어느 정도 회복되고 있습니다. 

이는 쏘나타가 한국에서는 어느 정도 인지도가 있기 때문에 디자인 평가가 낮지만 기본적인 판매량이 보장되는 만큼 그러한 인지도가 없는 해외시장에 정착하기 위해 내수시장에서 어느 정도의 엄격한 평가를 감안하더라도 해외시장 취향에 맞춘 디자인이 되어 보입니다. 실제로 쏘나타 뉴라이즈는 디자인의 엄격한 평가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중형차의 1위를 지키고 있고, 8세대 쏘나타도 이전 세대에 비해 부진하지만 월 5000대 이상의 판매량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쏘나타의 인지도가 예전만 못해도 어느 정도 건재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쏘나타의 전륜구동 플랫폼은 그랜저, 투싼, 싼타페, K5, K7, 스포티지, 쏘렌토, 카니발, 팰리세이드, 텔라이드, 스타리아 등과 공용하고 있습니다.

"스포티지와 투싼은 각각 3세대(R모델)와 2세대(투싼ix)부터 쏘나타 플랫폼을 공유하기 시작했고, 전 모델은 아반떼 플랫폼을 사용했습니다" 그랜저는 후륜구동이었던 1세대 쏘나타(Y1)를 제외하고 2세대 쏘나타부터 현재까지 지속적으로 플랫폼을 공유하고 있으며, 현대기아차 대부분의 차종에 폭넓게 사용되는 현대차그룹의 간판 플랫폼입니다. 곡선을 많이 도입한 익스테리어로 소비자의 시선을 사로잡은 데다 에어백, 전동조절식 미러, ECS 시스템 등 당시 첨단 사양도 많이 탑재되고 알맹이까지 갖춘 구성 덕분에 3년간 약 60만 대의 판매고를 올리며 쏘나타가 현대차의 주력 모델로 자리 매김하는 데 크게 기여했습니다. 특히 95년에 세운 판매 기록 19만 4,791대는, 지금도 깨지지 않은 국내 단일 차종 판매 1위의 기록으로서 남아 있습니다.

이 당시의 오렌지족이나 중산층 이상 가정의 20대 분들 이외에도 일반적인 중산층 이상 가정에서는 소나타Ⅱ를 타고 계신 분들이 꽤 많았습니다. 특히 디자인에 대한 평가가 굉장히 높습니다 게다가 성능과 옵션 구성 등에서 당대 차량 중 가장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고 판매량은 독보적 1위입니다. 그 덕분인지, 현재는 개체수가 상당히 줄어들고 있습니다고 합니다만, 동시대의 라이벌 차종인 기아 콩코드, 대우 프린스는 물론, 기아 크레도스와 소나타 II의 후속 모델인 소나타 III까지도, 현재는 씨가 거의 말라버렸지만 소나타 II는 가끔 볼 수 있을 정도이다. 물론 소나타 II도 씨가 말라 있기 때문에, 보기 어렵습니다.

자동차 쏘나타 (쏘나타 가격 가격표 정리)

구동계통이 전륜구동으로 바뀌었으며 1988년 당시 최첨단 기술인 MPI가 탑재된 1.8리터와 2.0리터 엔진 뉴시리우스 엔진이 장착된 2개의 트림으로 출시되었으며 수출용으로는 2.0리터 2.4리터 엔진 두 개의 트림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출시 1년 후인 1989년 7월에는 90년형 모델로 바뀌었고, 부식 문제로 골머리를 앓던 커팅 재질의 알로이 휠이 실버 페인트로 제조 방식이 바뀌면서 라디에이터 그릴이 크롬제 2열 형태로 바뀌었습니다. 이어 1990년 7월부터는 스티어링 휠과 시트 형상이 바뀐 91년형 모델과 2.4리터 모델이 출시됐고, 이 모델은 LCD 계기판, 가죽 시트 등으로 고급스러운 장식을 한 쏘나타 최상위 트림이었습니다.


알미늄휠은 풍차형이지만, 왼쪽과 오른쪽이 역방향으로 되어있습니다. 종종 이쪽저쪽 방향을 가리지 않고 난잡한 차들이 돌아다니기도 했습니다. 스포츠(F24S) 트림, 여성을 위한 쇼핑백 행거, 베이지 컬러 내장 등이 포함된 엘레강스트림 등 다양한 등급이 추가되었습니다. 베이직한 군더더기 없는 디자인은 현대차의 디자인 능력을 한 단계 높였습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이 모델 이후부터 현대차의 패밀리룩이 본격화돼 2009년 6세대 YF쏘나타부터는 기존 제네시스 1세대 에쿠스 2세대와 YF쏘나타 출시 이후 출시된 악센트 아반떼MD 그랜저HG까지 패밀리룩 디자인이 완벽하게 정리돼 있습니다. 또, 이 때부터 5볼트 휠을 사용합니다.

N20 LPI, N20, F24, F24S, V33의 트림으로 세분화되어 판매되며, F24 모델에서 하체의 세팅 값이 미묘하게 스포츠가 됩니다. V33 모델에는 5단 자동 변속기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당시 현대 잠수함식 트림별로 차별화되었던 모델입니다. 2006년 9월에는 그릴 모양을 바꾸고 블랙 베젤을 제거한 마이너 페이스 리프트 모델이 출시되었습니다. 이 때 가솔린, LPi 5단 수동 변속기 모델 한정으로 클러치 시스템 공급회사가 독일 쉐플러(LuK)에서 평화 발레로 변경되었습니다. 반면 내구성을 놓고 논란이 됐던 듀얼매스 플라이휠의 가격은 98만원에서 22만원으로 떨어졌습니다.

이상으로 쏘나타 자동차 가격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자동차 가격 기준은 작성일 기준입니다. 감사합니다.

'신차 > 현대' 카테고리의 다른 글

투싼 가격 가격표  (0) 2022.01.23
그랜저 가격 가격표  (0) 2022.01.21
싼타페 가격 가격표  (0) 2022.01.21
베뉴 가격 가격표  (0) 2022.01.20
트래버스 가격 가격표  (0) 2022.01.2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