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파크 가격 가격표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파크는 쉐보레에서 판매되는 경차로 기존 한국 경차의 대명사로 알려졌던 마티즈를 계승한 모델입니다. 마티즈와 통합된 이 모델은 2020년 기준 생산 22년차를 달성한 국내 경차 업계의 장수 모델이자 대우차 전체 승용차 중 최장수 모델입니다.

관련 자동차글 추천 

모닝 중고차 가격 정리

자동차대출 A to Z

스파크 가격 가격표 정리

스파크 가격 가격표

자동차 가격표가 잘 안보이신다면 파일을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스파크 가격표 정리.pdf
0.58MB

스파크 자동차의 스페셜 에디션에 대한 상세 가격 안내입니다.

스파크 소개 (스파크 가격 가격표)

1세대 스파크의 경우 쉐보레 브랜드를 국내에 출시하기 전 2009년 말 마티즈 크리에이티브라는 이름으로 출시돼 2011년 초까지 판매됐지만 2011년 초 GM대우에서 쉐보레로 브랜드를 변경했습니다. 원래 3기통 엔진은 4기통 자동차에 비해 소음이나 진동 억제능력 면에서 상대적으로 불리하지만 효율이 높아(11기통) 3기통 엔진을 주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중고차 강력한 3 기통을 고집했던 중고차 올 뉴 마티즈 시대와는 달리, 스파크에 4 기통 엔진을 사용한 데는 나름대로 복잡한 사정이 있습니다. 원래 S-TEC 시리즈 엔진은 경차에 어떤 것을 써야 할지 몰라 당시 대우차의 소형차용 서브트림 엔진 역할만 했습니다. 소형차의 상부 트림과 준중량차의 엔진은 D-TEC와 E-TEC 시리즈에 있습니다. 경차가 대우 M-TEC 엔진으로 통일됨에 따라, S-TEC 엔진은 설계 시점에서 경차의 실린더 하나를 적게 사용하는 것을 생각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물론 당시 현대차그룹은 경차와 경차용 엔진의 공유를 별로 고려하지 않았지만 현대 입실론 엔진은 국내 경차 기준 확대에 큰 어려움이 없어 3기통 800cc~1.1L 엔진을 재활용할 수 있도록 설계됐습니다. 그래도 4기통 경차 엔진의 효율이 떨어지는 것을 잘 알고 있었기 때문에 중고차 경차와 소형차의 하부트림 엔진을 공유할 수 있었던 입실론 엔진의 후속 모델인 현대 카파 엔진은 3기통 1000cc, 4기통 1400cc로 설계됐습니다. 1.4L판은 2013년 이후 포인트가 됩니다. 하지만 중고차 경차 기준을 바꾼 뒤에도 한동안 800cc 올뉴마티스가 팔리더군요. 뒤늦게 1000cc 시장에 뛰어든 한국GM은 당시 경영상황이 어려워 신차에 적합한 리터급 3기통 엔진을 개발할 여지가 없어 사양이 비슷한 S-TEC를 하향 조정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본 엔진은 실린더 3개로는 1000cc를 만들기가 어려우며 실린더 4개를 유지하면서 보어와 스트로크를 조절하여 배기량을 줄였습니다. 전송에는 일본 Jatco의 CVTJF015E와 제품명 CVT7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CVT는 한국GM에서 C-TECH로 불립니다. JF015E 자체는 경차 뿐만 아니라 준중형 엔진의 출력을 커버할 수 있어 국내에서도 SM3에 사용되고 있는 검증된 변속기입니다. 마티즈 마티즈Ⅱ 후반부로 접어든 E3CVT 악몽 속에서 초반의 CVT 적용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높았습니다만, 이제는 CVT에 대한 시장의 반응은 그다지 거부감이 없습니다. 기존 4단계 AT의 한계가 워낙 컸을 뿐 아니라 차세대 경차 자동변속시스템이 CVT로 바뀌면서 소비자들의 거부감이 줄어들 뻔했습니다. 스파크 S는 「논옵션 경차」라는 중고차 컨셉이므로 대부분의 상부의 트림에 부딪쳤습니다. 스티어링이 기존 유압피드가 아닌 전자식 스티어링(EPS)으로 바뀌면서 ABS를 포함한 차체자세제어시스템, 블루투스에 연결된 MP3CD플레이어, 전방열선내장시트, 커튼에어백 등 기존 스파크나 상단 트림으로 들어가지 않는 것이 특징입니다. 다만 한국GM의 발표와는 달리 옵션 품질은 여전하며 트림이 LS와 LT로 나뉘며 완전 자동 전조등은 LT 트림에만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My Link 오디오 시스템은 모든 모델 옵션을 갖추고 있으며 중고차 LS 트림에서는 캔 휠이 기본입니다. 따라서 옵션일 필요가 없는 스파크 S가 무색해집니다. 약 1년간 동거합니다 2015년 1월 한국GM에 M300과 M350이 2015년형 스파크를 출시하면서 M300으로 일부 대체하여 중고차 스파크 S트림은 단종되었습니다. 완전 교환이 아닌 부분 교환이 이루어진 이유는 자동변속기 모델만 CVT(C-TECH)+S-TECII 엔진으로 변경되었기 때문입니다. 매뉴얼 트랜스미션 모델은 S-TEC II 엔진을 그대로 장비합니다. 또한 2015년 1월 5일 LPGi 모델이 2015년으로 변경되면서 단종되었습니다.

스파크 요약 (스파크 가격 가격표)

개발 코드명 M300 입니다. 2007년 뉴욕국제오토쇼에서 쉐보레비트라는 이름으로 처음 출시되었고, 2009년 양산모델이 판매되었습니다. 당시 한국에서는 중고차 마티즈 크리에이티브라는 이름으로 판매되었습니다. 전 세대 모델이 일탈적인 디자인을 의뢰했던 것과 달리 M300 스파크는 당시 김태완 GM대우 부사장이 이끄는 디자인팀이 디자인했습니다. "이곳에서 3종의 차량 디자인은 투표를 거쳐 선정되는데, 이를 바탕으로 제작된 차량은 국내 기준으로 마티즈를 포함한 3세대, 단일 스파크 모델로는 1세대(M300)입니다" 중고차 스파크라는 이름은 2011년 3월 한국GM 출범과 쉐보레브랜드가 발표되면서 국내에 도입됐지만 해외에서는 이미 경차가 이 브랜드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물론 스파크에서 판매가 되고 있는 차량은 마티즈 자동차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국내 마티즈 브랜드 유지 이후 GM의 지역망을 통해 브랜드별로 판매되고 있으며 지역마다 브랜드가 다르지만 쉐보레 스파크가 가장 유명합니다. 

마티즈2(M150)부터 일부지역, 마티즈2(M200)까지 해외 주요지역에서 스파크 브랜드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M300은 한국에서 마티즈 크리에이티브라는 이름으로 출시되었다가, 2011년 3월 출시 이후 해외와 같은 쉐보레 스파크로 이름이 바뀌었습니다" 이는 GM대우에서 한국GM으로 모든 차명을 바꾼 결과이지만 한국에서는 마티즈라는 브랜드가 경차의 대명사로 인식되면서 마티즈만을 살려야 한다는 논의가 상당히 뜨거워졌습니다. 상위 등급과 하위 등급의 범퍼 디자인이 다릅니다. 이건 차별이라는 말도 있더군요. 기존 중고차 마티즈 시리즈에 비해 디자인이 더욱 근육질화된 디자인으로 바뀐 것 외에도 아날로그와 디지털이 어우러진 계기판도 특징입니다. 이는 전체적인 차량 디자인의 트렌드를 더 크게 변화시킬 수도 있지만 한국에서 디자인하면서 디자이너라는 개념이 바뀐 영향도 큽니다.

"속도계는 아날로그이지만 회전계, 연료계, 트립 컴퓨터, 시계 등을 합쳐 LCD 디지털 방식으로 만들어졌습니다" 미터 클러스터는 불꽃의 상징으로 2014년형 모델도 외부 디자인에 약간의 터치를 더했습니다. 핸들에 계기판이 부착되어 있어 계기판을 처음 보는 사람은 오토바이 중고차 계기판과 비슷해 가벼워 보이지 않는 것을 싫어합니다. 통합 정보가 충실하고 편리하다는 평가도 있지만, 타코미터가 디지털이고 정보 표시도 불충분하다고 느끼는 사람도 있어 호불호가 심각합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정보 통합의 편리성보다 저렴한 타코미터가 불편하다고 호소하는 사람이 늘고 있는데, 이 계기판의 문제도 아베오에서 나타날 것입니다. 아날로그 및 디지털 결합 계기는 연도에 따라 설계가 변경되지만 M3x0 시리즈의 스파크를 지속합니다. 하지만 스파크 EV는 속도 미터를 포함한 LCD 디지털 기기를 사용합니다.

2010년 3월 22일 매뉴얼 트랜스미션 모델과 LPGi 모델이 출시되었습니다. 실제로 이 공장은 지난 6일 감귤류 연비 기준으로 ℓ당 21㎞의 연비를 채용했는데, 2013년 기준 휘발유 수동 모델은 16.8㎞/리터, 휘발유 자동 14.8㎞/리터, 스파크 S는 15.3㎞/리터로 급락했습니다.

이상으로 스파크 자동차 가격표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자동차 가격 기준은 작성일 기준입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